인디오 부족들은 범신론(Animism)을 신봉합니다. 범신론은 무속 신앙보다 광범위한 현상을 포괄하는 용어인데, 범신론은 영적인 존재가 존재하며 활동하는 것을 믿는 신념 체계로 정의됩니다. 인디오 부족들은 원시적인 세계관을 갖고 있으며 자연과 초자연을 구별하지 않습니다. 인디오 부족들은 보이지 않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가 일반입니다. 더욱이 원시적인 종교는 윤리적인 내용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인디오 부족들의 전통 종교는 삶과 죽음, 최종 문제의 설명의 체계입니다. 인디오 부족들에게 자연적인 죽음은 없습니다. 뱀에 물려 사망하거나 결핵이라는 질병에 걸려 목숨을 잃거나 급류를 통과하다가 카누가 뒤집혀서 사고로 세상을 떠나도 모두 영적인 설명이 뒤따릅니다.

왜냐하면 모든 재앙이나 사고나 죽음이 무엇과 관련된 영들과 관련되어 일어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인디오들의 종교적 태도는 그 종교의 상징들입니다. 어떤 예식이 원형 그대로 지속되고 무의미한 것처럼 그대로 반복되더라도 그것은 무의미한 태도가 아닙니다. 이런 것들은 상징을 포함하며 대단한 의미가 그 사회에 존재합니다. 이 예식들은 반복할 때에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며 문제로 끌어가기도 합니다. 인디오 부족들의 종교적 전통은 그들 삶의 모든 것이 됩니다. 곧 사회적, 경제적, 미학적, 그리고 그들 세계의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그 예식으로는 농작물 심기, 사냥, 낚시, 더불어 다른 인생으로의 변화, 치료 행위, 예방 이 모든 보이는 것이 보이지 않는 세계로 연결되는 매일의 삶에서 실현됩니다.

인디오들에게 중요한 것은 보이지 않는 세계로부터 필요한 힘을 얻고 살아남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인디오 부족의 종교들은 윤리, 그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금기된 것들과 영들에게 모욕을 주어 문제를 만들지 않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인디오들의 보이지 않는 영적인 세계에 대하여 언급할 때 우리는 영들이 중간에서 인디오들에게 제공하는 어떤 매혹적인 것들이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범신론(anmista)자가 개종 했을 경우 그는 자연스럽게 성서를 절대적인 권위로 믿는 우리보다 자기의 신앙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느낍니다. 검은 강 유역, 치키에 (Tiquie) 강에 뚜유까(Tuyuka)라는 부족이 살고 있는데, 근래에 인디오 연합 기구(FOIRN)에서 이 부족을 위한 인디오 학교를 열어서 구두로 전해지는 이야기들을 소개합니다. 그 이야기 책 속에 43개의 설화가 소개되는데 그 중 7개의 이야기가 정글의 신령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인디오 부족들의 삶 속에 정령 숭배가 어떻게 어우러져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인디오 부족들이 갖고 있는 이런 애니미즘의 전통 신앙은 복음을 받아들여서 그리스도인이 되었다고 말하고 구원을 얻기 위해 교회의 모든 행사에 참석합니다. 그러나 매일의 삶을 살아가면서 질병에 걸리거나 뱀에 물리거나 문제가 생길 경우 과거에 했던 방법 그대로 되풀이 하거나 무당을 찾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복음을 전해 들었다고 말할 수 있는 아마존 검은 강 유역의 다섯 개 부족이 재 복음화 되어야 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정령 신앙의 혼합 주의로부터 벗어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디오 부족들은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조상들을 부르며 도움을 청합니다. 이것은 마치 조상들의 영혼이 지금도 곁에 있다고 믿으며 구조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이런 모든 인간적인 관심사들에 대한 성경적인 해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만약 복음이 일상 생활의 관심사들에 대해서 해답을 주면서 죄와 구원의 궁극적인 문제를 다루지 못한다면 이는 기독교를 단지 새롭고 상대적으로 뛰어난 마술적인 힘으로 제시하는 것에 다름 아니며 결과적으로 복음의 핵심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브라질이 백인들에게 발견되면서부터 백인들의 횡포와 핍박에 대응하여 많은 저항이 있었는데 그 중에 하나가 1857년에 활동을 시작한 베냐시오 까미꾸라는 종교 지도자였습니다. 그는 19세기 중반까지 굉장한 파급력을 행사하며 병자들을 치료하며 인디오들을 격려하며 모든 지역의 인디오들을 방문하였습니다. 특히 베난시오는 “하늘에서 백인 여신이 와서 우리 인디오들을 구원할 것”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 마침 1949년 새 부족 선교회(Missao Novas Tribos)에 속한 소피아 뮬러(Sophia Muller)라는 미국인 독신 여 선교사가 콜롬비아의 꾸리빠꾸 (Curipaco)에게 복음을 전하기 시작하면서 브라질 영내에 들어왔습니다.

 

많은 부족들은 처음에 소피아 뮬러가 베난시오 까미꾸가 예언한 메시야가 아닌가하는 궁금 중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링가 후피다(Ciringa Rupda)는 쏘피아 뮬러에게 독을 음식에 섞어 먹였는데 소피아 뮬러는 독이 든 음식을 먹고 난 후 해먹에 누워서 곧 토해내었습니다. 닭들이 그 옆을 지나다 토해진 음식물을 먹고 모두 급살 하였습니다. 인디오들은 이렇게 독을 먹고 죽지 않는 모습을 관찰하며 하늘에서 온 메시야라는 생각을 더욱 굳히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소문은 곧 바람처럼 퍼져서 수많은 인디오들이 구름 떼처럼 몰려들어 새로운 믿음으로 개종하였습니다. 한편 카톨릭 선교회의 반대에 영향을 입은 경찰서장이 소피아 뮬러 선교사를 체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경찰이 그날 저녁 윗마을로 화링야를 구매하러 간 사이에 소피아는 인디오 형제들에게 부탁하여 밤새 노를 저어 국경을 넘어 도피하였습니다. 그 후로 소피아는 다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계속하여 국경 지대에서 형제들을 불러 훈련시키며 사역을 계속하였습니다. 더불어 브라질 새 부족 선교회에 연락하여 검은 강 유역에 선교사를 보내도록 요청하여 선교사들이 도착하였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새 부족 선교회는 이싸나 강과 시에 강 (Rio Xie), 검은 강 하류 (Baixo Rio Negro) 지방에서 사역하였는데, 꾸리빠꾸 (Curipaku), 바니와 (Baniwa), 바레 (Bare), 에리깨나 (Werekena), 꾸베우 (Cubeu) 부족들을 대상으로 사역하였습니다. 새 부족 선교회의 약 50년에 걸친 사역으로 현재 복음이 전해진 인디오 마을 수로는 약 50마을이며 그 인구는 약 2000명으로 추산합니다.

1953년에 브라질에 기지를 둔 새 부족 선교회 선교사 폴(Paul)과 그라시에 쉐이브(Grcie Scheibe)라는 미국인 선교사가 도착하여 음성학 연구와 알파벳을 만들기 시작하여 바니와 부족을 위한 신약성서 번역을 위하여 준비하였습니다. 그 이후 곧 헨리 로우웬(Henry Lowen)과 엘리자베스(Elizabeth)가 도착하여 사역하였습니다. 그러나 얼마 후 엘리자베스가 사망하고 헨리 선교사는 에지나(Edna)와 재혼하여 사역을 계속하였습니다. 헨리 선교사는 독신 여 선교사들과도 사역하였는데 그들의 이름은 미르츠스 (Mirtes), 워드록 (Wordlok), 엘리자베스 쿠프 (Elizabeth Koop), 에우마 (Elma) 선교사입니다. 몇 년 후에는 브라질인 선교사들도 파송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검은 강 유역에서 개신교 언어학 선교회는 1984년 바우떼이 (Bauteir Martins), 씨우바나 마르친스 (Sibana Martins) 선교사 내외가 썽가브리에우 바로 건너편 마을 인구 약 70명의 도우 (Daw) 부족을 대상으로 사역을 시작하여 1993년 엘리야스 꼬엘류 (Elias Coelho), 레니따 꼬엘류 (Lenita Coelho) 선교사 내외가 합류하여 현재는 독신 여 선교사 두 사람이 이 사역을 계속합니다. 1999년에 빠울로 (Paulo) 선교사가 썽가브리에우로부터 약 100km 떨어진 뚜까누 (Tucano) 부족과 데싸누 (Desano) 부족이 거주하는 발라이우(Balaio)라는 마을에 들어가서 사역하고 있고, 두 개의 교회가 인디오 마을에 개척되었습니다.

한국 대한 예수교 장로회(통합 측)와 브라질 장로 교회(Igreja Presbiteriana do Brasil)와 맺어진 협약에 의하여 파송된 김철기 선교사가 1995년 2월 말 썽가브리에우 다 까쇼에이라에 들어가면서부터 시작됩니다. 검은 강 상류 신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며 교회들을 개척했고 인디오 마을들 방문 전도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썽가브리에우 동네에 두 개 교회를 개척했고 신학교 졸업생들에 의해 인디오 마을에 여섯 개의 교회를 개척하였으며 교인 수로는 약 오백 명으로 추산합니다.

현재 검은 강 유역에는 썽가브리에우 다 까쇼에이라 (Sao Gabriel da Cachoeira) 군과 싼타이사베우 (Santa Isabel) 군, 바르셀로 (Barcelo) 군이 있습니다. 이렇게 3개 군에 널려 있는 전체 인디오 마을들이 약 750여 마을이며 인구는 약 8만 명고, 그 중에 약 60여 개 인디오 마을에 개신교 교회가 있고 개신교 인구는 약 3100명으로 추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