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강 상류 신학교(Instituto Biblico do Alto Rio Negro)는 22개 부족으로 나누어져 검은 강 유역에 흩어져 살고 있는 인디오 부족 복음화를 위하여 1995년 4월에 법인체를 설립하여 1997년 3월 21일에 개교한 신학교입니다.

 

 

1997년 검은 강 상류 신학교를 설립한 동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현지에서 일하던 브라질인 선교사들의 요청이 있었습니다. 1995년 2월 말 내가 썽가브리에우에 방문하였을 때 새 부족 선교회(New Tribes Mission) 선교사와 개신교 언어학 선교회(Missao ALEM) 선교사들이 신학교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인디오 신학교 건립을 소원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부족들과 함께 일하던 새 부족 선교회 소속 선교사들이 자기들 선교본부에 두 번 공식적으로 인디오 지도자를 위한 신학교 건립을 허락하여 달라고 요청하였으나 거절당하였고 내가 그곳에 갔을 때 그들이 우리에게 신학교를 건립하자고 요청하였습니다.

둘째, 광대한 선교지역과, 곳곳에 산재한 위험요소, 아직 남겨진 많은 미전도 부족들, 급격히 감소하는 선교사 숫자 까닭에 신학교 건립이 필요하였습니다. 남 북한 면적의 약 세배가 되는 검은 강 유역에 육로(陸路)는 전혀 없고 수로(水路)
 

 

만 있습니다. 급류가 휘몰아쳐 흐르는 위험한 곳들과 폭포가 쏟아지는 장소들 약 80곳이 검은 강 주변에 산재하여 있어서 여행에 매우 위험한 요소들로 작용합니다. 더불어 아직도 복음을 듣지 못한 열일곱 미전도 부족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아직 남겨져 있는 많은 미전도 부족들과 광대한 선교지, 위험요소들 까닭에 제한된 브라질인 선교사들이 모든 부족들에게 복음을 전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또한 급격히 아마존 선교사 숫자가 줄어들고 있었습니다. 선교사 숫자가 줄어든 이유는 브라질 정부가 인디오 사역을 원하는 외국인 선교사에게는 비자를 허락하지 않았고 브라질 선교사 후보들은 모두 외국으로만 몰리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선교 현지에서 부족 출신으로 목사와 선교사를 양성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셋째, 또 다른 동기는 다섯 부족들이 새 부족선교회(New Tribes Mission)에 의해 복음을 들었는데 독살(毒殺)하는 전통과 음란한 성적 범죄가 계속되며 기독교가 전통종교와 혼합되었다는 것입니다. 신학교육기관을 세워서 지도자들을 양성하지 않아서 외부에서 들어온 브라질인 선교사들에게만 의존하다보니 기독교의 예배 형식은 있는데 재생산이나 생명력을 상실한 교회들로 남았습니다. 그래서 복음이 전해진 부족들의 재 복음화를 통해 생명력 있는 교회로 세우고 인디오 선교사들을 양성하여 남겨진 미전도 부족들을 복음화하기 위해 신학교가 필요하였습니다.

 

 
 

신학교를 설립할 때 서울에 있는 명성교회(김삼환 목사)와 쌍빠울로 동양선교교회(문명철 목사)의 도움으로 1995년 4월 중순에 가로 800m 세로 2000m 대지를 구입하였습니다. 썽가브리에우 다 까쇼에이라(Sao Gabriel da Cachoeira) 동네와 멀리 떨어져 있어서 백인과의 접촉이 없고 사방이 정글로 둘려 쌓여 있어서 인디오 마을의 삶의 환경과 흡사하고 땅이 넓어 마을에서 하던 노동을 계속 할 수 있어서 적격이었습니다.

1995년 5월 신학교 대지를 구입한 후부터 계속 브라질 인 선교사들과 매주 1회

 

 

만나서 기도회를 가졌으며 신학교의 독립된 법인체를 만들기 위한 정관을 준비 하였습니다. 정관을 만드는 작업 중에 “언젠가 때가 되어 인디오 부족들이 지도력을 소유하게 되면 신학교를 인디오 부족 선교회에 이양”할 항목을 포함하였습니다. 신학교 공식 명칭은 검은 강 상류 신학교(Instituto Biblico do Alto Rio Negro)로 명명하였습니다.

 
 

우리가 검은 강 상류 신학교를 설립한 목적은 첫째, 인디오 목회자를 양성하기 위함이었고, 둘째, 신학과목 이외 일반 교과목들을 통하여 인디오 목회자 후보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각 마을의 실제적인 지도자가 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셋째 목적은 지역교회 목회자들의 재 교육과 훈련을 위함이었고, 넷째 목적은 신학교를 졸업하고 선교사가 되어 복음이 들어가지 않은 마을 미전도 부족들의 마을에 교회를 개척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신학교를 세운 마지막 목적으로 졸업생들이 부족어로 성경을 번역하고 성경 교재들을 번역하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1.  검은 강 상류 신학교는 초 교파 신학교입니다. 선교 지에 들어가서 현지 상황을 감안할 때 교단에 소속되지 않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며 말씀을 선포하는 데만 중점을 두고 이미 세워진 교회들을 잘 섬기는 것이 바람 직 할 것 같아서 였습니다. 동역교단은 2000년 6월 29일에 결성된 인디오 단일 부족교회 총회(Convencao Igreja Biblica Unida Indigena do Rio Negro)입니다.

2.  교리적 입장은 그 동안 이 지역에서 일했던 새 부족 선교회의 교리를 신학교의 교리로 채택하였습니다. 원래 부족단위로 존재하던 인디오들이 새 부족 선교회(New tribes Mission) 소속 선교사들로부터 복음을 전해 듣고 지금까지 같은 전통, 예전을 가지고 있어서 교회간에 불화가 없었습니다.

 

 
 

1.  학교의 건축은 미국 엘에이에 소재한 실로암교회(조창훈 목사)의 후원으로 1996년 11월 시작하였다. 10미터 X 20미터 규모의 크기에 블록크 건물로 강당과 교실 네 개를 갖춘 신학교 본관을 건축했습니다.

2.  학생들의 기숙사로 6미터 X 9미터의 크기에 네 개의 공간을 만들고 업자에게 하청을 주어 건축하고 개교하였습니다. 두 번째 건축 시에는 대형 기숙사 한 동과 선교사 숙소 두 동을 건축하였는데 그 때에는 업자에게 하청을 주지 않고 협력하는 선교사가 감독하며 직접 우리가 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3.  계속 건물들이 필요하여 한국 대구의 남덕교회(장용덕 목사), 경기도, 일산 신광교회(최영업 목사), 경기도 덕소의 동부 광성 교회(김호권 목사), 경기도 안양의 안양교회(박귀용목사), 울산 한 마음교회(문 용남목사), 허 운석 선교사의 믿음의 어머니 김경애 권사(새문안교회), 윤수일 권사(일산 광성교회), 미국 엘에이 실로암교회(조창훈 목사), 샌디에고 밀알교회(백중필 목사), 삼일교회(손찬식 목사) 외 여러 교회들과 후원자들의 헌신으로 현재 신학교는 본관과 채플, 식당과 부엌, 기숙사 3동, 선교사 숙소 네 동, 옥외 강의실 등의 건물이 있습니다.

4.  1997년 3월 21일 바니와(Baniwa), 바레(Bare), 에리깨나(Werekena), 부족으로부터 12명의 신입생을 받아 많은 손님들을 모시고 검은 강 상류 신학교(Instituto Biblico do Alto Rio negro)가 개교했습니다.

 
 
나는 여기에서 검은 강 신학교의 정원과 가족들, 신학교의 학사일정과 각 학년의 학 과목들 신학교의 매일 반복되는 일정표와 신학교의 운영비에 대하여 논하겠다.

검은 강 신학교는 매년 남 녀 10명 안팎의 신입생을 선발하여 매 학년 10명씩 그 정원을 40명 안팎으로 한다. 이는 한정된 기숙사 설비와 신학교 운영비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신학생들의 정원은 40명 안팎 이지만 신학생들의 자녀들을 포함하면 약 70명이 신학교내에서 공동생활을 한다.

신학교 학사일정과 학과목들은 다음과 같다. 3월초 개학하여 6월말까지 공부하며 8월초 개학하여 11월말 방학에 들어간다. 수업기간은 매 학기가 4개월이며 방학은 년 중 7월과 년말 12월 1-2월까지이다. 전체 학기는 3년 6개월 7학기를 이수하여야 하며 전 과목에 6.0미만의 과목이 있으면 졸업이 불가능하다.

 
 

신학생들의 기본 실력이 한국의 국민학교 4-6학년이므로 일학년과 이학년까지 포어를 집중적으로 가르침. 강의는 쉽고 반복하여 강의함. 성경은 브라질에서 가장 쉽게 번역된 오늘의 성경(Na Liguagem de Hoje)을 사용한다.

신학교의 매일 일정은 다음과 같다.

매일 아침 06:00-07:00까지 새벽기도회를 갖는다. 06:00-06:20 찬양과 메시지 시간이고 06:20-06:40 개인기도가 있다. 06:40-07:00 중보기도 시간이다.

이 중보기도 시간은 주제가 매일 아침마다 칠판에 기록되어 세계를 품고 기도한다. 새벽기도회는 교수와 신학생 모두 전원 의무적으로 참석하며 3회 지각은 1회 결석이고 한 학기 내에 3회 결석은 자동 제적으로 처리된다. 브라질과 인디오 문화에 없었으나 새벽 첫 시간을 하나님께 바치며 기도가 좋은 습관이 되게 하였다.

오전 08:00-12:00까지 다른 브라질의 모든 초 중고 대학교가 하루 네 시간 수업을 정상수업으로 간주하듯 신학교도 네 시간 수업한다.

오후 14:00-17:00까지 신학교 대지 관리와 바나나와 만디오까 밭에서 노동한다. 매월 수업료를 받고 수업을 가르치는 브라질 신학교도 공동 노동이 있듯이 공동노동을 한다.

저녁 19:30-21:30까지 자율학습 시간이 있다. 남 녀 모든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도서실에 가서 공부하며 이때 과제물과 성경읽기를 한다.
토요일 오전 시간은 전체 학생들이 기타와 악기를 배우는 시간이며 오후는 휴식한다. 주일 날은 아침과 저녁 예배가 있다.
신학교 운영비:

신학교 운영비는 한국과 미국, 쌍빠울로에 소재한 여러 후원교회들, 신촌교회(오창학 목사), 최원주 목사, 칠곡남덕교회(김상호 목사), 동부광성교회(김호권 목사), 가나안교회(장경덕 목사), 구미시민교회(정영화 목사), 제천 소망교회(지연웅 목사), 단양교회(허강대 목사), 양무리교회(진상권 목사),일산 신광교회(최영업 목사), 산성교회(허원구 목사), 명성교회(김삼환 목사), 선민교회(김유정 목사), 샌디에고 삼일교회(손찬식 목사), 초대교회, 휴스턴 서울 침례교회(최영기), 살리나스 한인장로교회(한일경 목사), 브라질 쌍빠울로 연합교회(김요환 목사)와 주님을 사랑하시는 선교동역자님들의 정기 비정기 선교헌금으로 충당된다.

아마존 검은 강 지역 인디오 형제들의 경제 형편이 극히 미약한 점을 감안하여 신학생들이 수업료를 내는 대신 인디오들의 주식인 화링야를 출신교회와 가족들의 도움으로 가져오고 월 - 금요일까지 노동을 하여 신학교 관리를 돕는다.
신학교는 화링야 외에 다른 음식들과 생필품, 학용품, 교재들을 제공한다.

 
 

신학교의 또 다른 사역들은 일년에 두 번 인디오 마을 교회 지도자들인 장로들과 집사들을 초대하여 교육하는 인디오 마을 지도자 교육과 인디오 마을 청소년들을 초대하여 수양회를 갖는 프로그램이 있다. 아울러 신학교와 동역하는 인디오 단일 부족 교회 총회와 협력사역이 있다.

 
 

1.  1년에 두번 인디오 교회 예배 인도자들인 장로와 집사들, 신학교 지원자들을 초대하여 신학교에서 숙박을 제공하며 8일간 집중적으로 성경을 공부합니다. 멀리에서 참가하는 형제들은 카누를 타고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고 여러 개의 위험한 폭포들을 통과하고 수십 개의 급류를 지나 15일씩 걸려 지도자 교육에 참여합니다.

2.  년 2회 인디오 마을 지도자 교육을 하는 목적은 첫째 성경과 신학교육을 받지 못한 인디오 장로와 집사들에게 성경과 신학을 강의하여 말씀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기 위함이고, 둘째는 계속 교육을 통해서 지도자의 질을 높이며 졸업생들과 신학교 재학생들이 장로 집사들과의 만남을 통해 상호이해와 사역협력 가능성을 찾습니다. 셋째, 지도자 교육이 끝나고 각 동네에서 공부하러 온 신학생들이 그 동네에서 집회에 참석한 교회 지도자들과 함께 돌아가는 교통편을 제공받게 됩니다. 신학교가 시작한 1997년부터 매년 2회, 현재까지 16회를 반복하였습니다.

 

 
 

1.  인디오 마을 청소년들을 신학교에 초대하여 신학교에서 숙박을 제공하며 8일간 인디오 마을 교회 지도자 집회가 있을 때 청소년 수양회를 엽니다. 기간은 매해 7월 첫째 주 목요일에 시작하여 다음 목요일에 끝납니다. 수양회 내용은 예배, 성경공부, 악기 배우기, 스포츠등입니다.

2.  년 1회 인디오 마을 청소년 수양회를 하는 목적은 첫째로 걷잡을 수 없이 밀려오는 브라질 문화로 젊은이들이 교회를 떠나는데 대하여 청소년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이고, 둘째는 청소년 수양회에서 복음을 받아들인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신학교에 입학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